리뷰
[리뷰] 루미나 AI | Luminar AI 업데이트 2
등록일 :2021-03-17 09:36:22 조회수 :114,453 추천수 :0

luminar_ai_update

Luminar AI Update 2

현 시대 가장 뜨거운 화두인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SKYLUM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LuminarAI는 결과물은 물론 과정에서도 사진 편집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누구나 한, 두번의 클릭만으로 전문가급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편리함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사용자의 호평이 이어진 결과. 현실과 상상을 넘나드는 LuminarAI의 결과물은 수많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사이에서 단연 눈에 띈다.

이에 그치지 않고 SKYLUM은 보다 향상된 AI 기술, 섬세하고 극적인 편집이 가능한 기능들을 추가한 LuminarAI Update 2를 2021년 3월 선보인다. 출시 당시부터 사용자의 기대를 모은 스카이AI 물 반사 효과를 비롯해 텍스처와 심볼을 추가할 수 있는 오버레이 활용 등 이미지 편집의 영역을 이전보다 확장했다.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줬던 AI 포토그래피의 두 번째 도약은 어떤 형태일까?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 리뷰는 소프트웨어 버전 Luminar AI 1.2.0(beta)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사용된 PC는 Apple MacBook Air M1(2020)과 iMac 5K 27형(2017) 입니다.
* 팝코넷은 본 콘텐츠 제작을 위해 Skylum으로 부터 해당 소프트웨어를 지원 받았으며, 리뷰 포스팅 후 소정의 리뷰 제작 수고료를 지급받습니다.

◀ LuminarAI 시스템 요구 사항 ▶

Windows Mac
하드웨어 마우스 또는 유사한 입력 장치가있는 Windows 기반 하드웨어 PC MacBook, MacBook Air, MacBook Pro, iMac, iMac Pro, Mac Pro, Mac mini, 2010년 상반기 또는 그 이후 모델
프로세서 Intel Core i5 또는 그 이상, AMD Ryzen™ 5 또는 그 이상 Intel Core i5 또는 그 이상
OS 10 (x64-비트 OS에만 해당) macOS 10.13.6 또는 그 이상
RAM 8 GB RAM 또는 그 이상 (16+ GB RAM 권장) 8 GB RAM 또는 그 이상 (16+ GB RAM 권장)
디스크 공간 10 GB의 여유 공간(SSD 권장) 10 GB의 여유 공간(SSD 권장)
디스플레이 1280x768 또는 그 이상 1280x768 또는 그 이상
그래픽 Open GL 3.3 또는 그 이상의 그래픽 카드 -
 luminar_ai_update

SKYLUM은 2021년 3월 LuminarAI 출시 후 첫 번째 첫 번째 메이저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LuminarAI Update 2로 이름 붙여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기능 추가와 인터페이스 개선, 구동 성능 향상 등이 이뤄질 예정.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와 같다.

LuminarAI Update 2 주요 개선 사항

스카이AI 기능 개선 텍스처 오버레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새롭게 지원하는 카메라

사진 속 하늘을 드라마틱하게 바꿀 수 있었던 스카이AI 기능에 물 반사 효과가 추가된 스카이AI 2.0을 선두로 다양한 텍스처와 심볼 등을 추가할 수 있는 오버레이 기능이 눈에 띄는 변화. 그 외에 구동 속도 향상과 인터페이스 개선, 새로운 카메라 지원 등이 이뤄졌다.

LuminarAI Update 2는 한국 시각 기준 2021년 3월 17일에 배포된다. 기존 LuminarAI 사용자는 추가 결제 없이 새로운 기능과 향상된 성능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물 반사 효과로 완벽에 가까워지다
스카이AI 2.0

한 번의 클릭으로 그림처럼 파란 하늘과 구름, 영화 속 장면같은 멋진 석양, 환상적인 은하수와 오로라를 더해 사진을 다이내믹하게 연출할 수 있는 스카이AI 기능은 LuminarAI의 대표 기능이다. 기존에도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 잡았던 스카이AI기능이 이번 Update 2를 통해 스카이AI 2.0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물에 반사된 하늘의 색과 구름의 형태까지 구현해 더욱 사실적으로 묘사가 가능해진 것이 핵심. 거기에 장면 릴라이트 옵션을 더해 하늘과 인물, 피사체를 자연스럽게 조화시킬 수 있도록 했다.

스카이AI 2.0 물 반사 효과 활용 영상

방법은 기존 스카이AI 기능을 이용할 때와 동일하다. 프리셋 형태로 저장된 하늘 형태를 선택해 이미지 속 하늘 부분을 교체하면 AI가 화면 속에서 물 영역을 인식/분석해 물 반사 효과를 더하는 방식. 실제 반영과 같이 색온도와 구름, 별 등의 형태가 대칭되는 하늘 부분에 맞춰 적용된다. 물 영역을 인식하는 능력 역시 뛰어나서 수평선 아래 바다는 물론 작은 물웅덩이에도 반사 효과가 적용되는 것을 활용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 없는 간편함이 장점이다.

< 스카이AI 2.0 물 반사 효과를 적용한 이미지 편집 전/후 비교 >
[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비교해보세요. ]

 luminar_ai_update

간편한 사용법과 뛰어난 인식률을 모두 갖춘 스카이AI 2.0의 물 반사 효과는 Update 2 이전의 스카이AI 기능과 결과물에서 큰 차이를 가져왔다. 단순히 하늘 부분만 화려하게 바꾼 이미지가 처음에는 눈을 사로잡지만 전체 풍경과 조화롭지 못해 생길 수 있는 이질감을 근본적으로 해결한 것. 물뿐만 아니라 매끄러운 바닥면도 반사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이미지가 이전 버전의 LuminarAI로 편집한 결과보다 더욱 사실적으로 보인다.
아래는 동일한 이미지를 기존 스카이AI와 스카이AI 2.0 환경에서 편집해 비교한 것이다.

< 스카이AI vs 스카이AI 2.0 편집 결과물 비교 >
[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비교해보세요. ]

스카이AI (ver 1.0.1) 스카이AI 2.0 (ver 1.2)

반사량 값에 따른 물 반사 효과 활용 영상

< 반사량 값에 따른 물 반사 효과 변화 >
[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비교해보세요. ]

물 반사 효과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반사량 값이 새 옵션으로 추가됐다. 0에서 100까지 값을 조절하는 단일 옵션으로 값이 높을수록 물 영역의 밝기가 증가하고 구름의 형태 등이 선명해진다. 반사량 값은 사진의 물 영역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하늘 부분의 밝기와 색온도, 분위기 등은 하늘 조정 옵션에서 변경할 수 있다.

반사량 값 50 설정 반사량 값 100 설정

기본 반사량 값인 50과 최대값인 100의 결과물은 이미지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전자는 자연스럽게 풍경 사진의 완성도를 높이고 후자는 화려함으로 이미지가 돋보이게 한다. 사진 속에서 하늘과 물의 영역이 넓을 수록 이 효과는 도드라진다. 다만 하나의 상태바로 조절하는 방식이 사용에는 간편하지만 사용자에 따라 실루엣과 밝기, 색온도 등 입체적인 보정에 대한 아쉬움을 느낄 수 있다.

풍경을 제어하는 다양한 옵션

스카이AI 2.0 하늘 방향 옵션 활용

물 반사 효과 외에도 스카이AI 2.0은 사진 속 하늘을 다이내믹하게 그리고 동시에 자연스럽게 변경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들을 제공한다. 동시에 개선된 마스킹 엔진으로 피사체와 하늘 영역을 보다 정확하게 판별해 낸다.

하늘은 이제 수평/수직 이동, 반전뿐 아니라 회전 옵션이 추가돼 한층 다양한 변화가 가능해졌다. 수평선을 의도적으로 대각으로 배치한 구도의 사진 등에서 스카이AI 기능을 사용할 경우 이질감이 느껴졌던 단점을 보완한 것. 특히 하늘의 이동과 회전에 맞춰 물 반사 효과도 변경되는 것이 인상적이다.

스카이AI 2.0 마스크 정밀 보정 활용

별도의 마스크 지정 작업 없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하늘 영역을 인식해 스카이AI 옵션을 적용하는 것은 간편하지만 때때로 부정확해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었다. 스카이AI 2.0은 이전 버전보다 향상된 마스킹 엔진을 적용해 하늘 인식 능력이 향상됐다는 것이 제조사의 설명. 특히 복잡한 능선과 건물들로 이뤄진 스카이라인, 전선, 나뭇가지 등 작고 복잡한 피사체들을 찍은 사진에서 진가가 발휘된다.

< 간격 줄이기 >
[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비교해보세요. ]

< 디테일 수정 >
[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비교해보세요. ]

여기에 세 가지 옵션의 마스크 정밀 보정 메뉴를 추가해 AI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버전의 고급 설정에서 틈새 닫기로 제공되던 경계면 조절을 보다 세분화 한 것. 위 비교 이미지를 통해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세 가지 옵션 모두 0에서 100까지의 값을 지정할 수 있는데, 하늘과 피사체의 경계에 발생하는 이질감을 줄이거나 작은 피사체와의 경계면을 확실히 구분짓는 데 각각 활용된다. 위 이미지는 간격 줄이기/디테일 수정의 보정 효과를 비교한 것. 특히 작은 전선이나 나뭇가지가 사라져 생기는 이질감을 이 옵션을 이용해 보완할 수 있다.

스카이AI 2.0 장면 릴라이트 옵션 활용

스카이AI 2.0 하늘 조정 옵션 활용

장면 릴라이트와 하늘 조정 옵션은 합성된 하늘 부분과 원래 사진 속 풍경을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도록 한다. 릴라이트 강도는 사진 속 피사체의 노출에 맞춰 하늘의 밝기와 대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고 릴라이트 채도와 릴라이 인물은 변경된 하늘의 노출과 컬러에 맞춰 전체 분위기와 인물의 노출을 낮추는 데 활용된다. 값이 높을 수록 둘간의 이질감은 줄어들지만 이미지가 어둡고 탁해질 수 있어 섬세한 조절이 필요하다.

< 하늘 디포커스 >
[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비교해보세요. ]

하늘 부분을 세부적으로 조절하는 하늘 조정 옵션은 색온도와 밝기를 통해 전체적인 사진 분위기를 변화시키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필수 요소 항목의 색온도/노출 변경은 하늘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풍경과의 조화를 위해 세부 작업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항목인 디포커스는 하늘에 심도 표현을 더하고 조절하는 것으로 하늘을 인물의 배경으로 자연스럽게 배치하는 데 효과적이다.

인공지능, 사진 편집의 한계를 넓히다
텍스처 오버레이

텍스처 오버레이는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를 추가해 사진에 효과를 더하거나 심볼을 추가하는 기능이다. 포토샵 등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레이어와 비슷한 개념으로 사진에 독특한 질감을 추가하거나 프레임을 더해 꾸밀 수 있다. 사진작가나 팀, 회사의 워터마크를 추가할 때에도 활용된다. 전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일부 기능을 대신하면서 나만의 템플릿으로 저장/활용도 가능해 사용하기에 따라 LuminarAI 하나만으로 최종 편집물까지 만들 수 있을만큼 강력한 기능. 로컬 마스킹 메뉴에서 텍스처를 선택하면 활성화된다.

텍스처 오버레이 기능 활용

  • luminar_ai_update
  • 텍스처 불러오기로 이미지를 추가하면 사진 위에 레이어가 추가된 것처럼 이미지가 반투명 상태로 표시된다. 기본 불투명도는 50으로 이를 조절하고 고급 설정에서 혼합 옵션을 선택해 이미지와 조화롭게 또는 대비되도록 변경할 수 있다.
    사진 보정과 마찬가지로 밝기와 대비, 채도, 색조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장의 이미지로 다중 노출 사진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 < 텍스처 오버레이 편집 화면 >

     luminar_ai_update  luminar_ai_update

    추가한 이미지의 위치와 크기 변경, 상하/좌우 반전을 모두 지원하며 마스크를 이용해 특정 영역에만 적용하거나 지울 수 있다. 여러 개의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레이어처럼 활용하면 사진 표면에 특이한 질감을 더하거나 컬러 톤을 변경하는 작업이 가능하다.

     luminar_ai_update
  • luminar_ai_update
  • 오버레이로 적용된 이미지는 편집 설정 값에 저장되기 때문에 추가한 질감과 형태, 심볼을 나만의 템플릿으로 저장해 간편하게 다른 이미지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편집 화면 하단 메뉴에서 조정 메뉴에서 저장을 누르면 템플릿 탭의 ‘내 템플릿’ 항목에 추가된다. 많은 수의 이미지를 일괄 처리하거나 나만의 이미지 룩을 만들 때 텍스처 오버레이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 텍스처 오버레이를 활용한 이미지 편집 전/후 비교 >
    [ *이미지를 좌우로 드래그하여 비교해보세요. ]

    더 빠르다, 여전히 쉽다.
    UX 개선 & 성능 향상

     luminar_ai_update

    LuminarAI의 다양한 기능을 쉽게 활용하고 작업 효율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개편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역시 중요한 업데이트 내용이다. AI 기반 사진 편집의 핵심인 템플릿 탭에서는 즐겨찾기/내 템플릿/구매한 목록/이동된 템플릿 메뉴를 신설해 수많은 템플릿 중 원하는 항목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luminar_ai_update
  • luminar_ai_update
  • 기존에는 AI가 추천한 주요 템플릿 항목 위주로 표시돼 작업이 간편했던 반면 사용자의 취향을 충분히 반영하기엔 아쉬움이 있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설된 즐겨찾기 메뉴를 활용해 AI의 분석/추천 결과와 사용자가 선호하는 편집 스타일을 비교하며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Luminar 마켓 플레이스에서 구매한 유료 템플릿이 ‘이 사진에 어울리는 템플릿’ 메뉴에 자동 추가돼 기존보다 더 섬세한 AI의 조언을 얻을 수 있게 됐다.

  • 스카이AI 인터페이스 변경(Ver 1.0.1 / Ver 1.2.0)

     luminar_ai_update

    그 외에도 사용자 선호도가 높은 스카이AI 기능은 하늘의 형태를 주제별로 분류하고 리스트를 이미지 형태로 바꿔 편의성과 효율을 향상시켰다. 일일이 모든 항목을 눌러 적용하지 않아도 미리보기 이미지를 통해 원하는 분위기와 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

    최신 카메라부터 스마트폰 RAW까지
    최신 카메라 이미지 지원

     luminar_ai_update

    대대적인 업데이트에는 신제품의 RAW 이미지 편집에 대한 지원도 포함돼 있다. DSLR 카메라부터 미러리스 카메라, 디지털 RF 카메라 등 주요 카메라 제조사의 최신 제품은 물론 Apple iPhone 12 프로 시리즈의 ProRAW 데이터도 정식 지원하는 것이 눈길을 끈다.
    아래는 LuminarAI Update 2에서 새롭게 지원되는 카메라 목록이다.

    제조사 제품명
    캐논 (Canon) EOS R5, EOS R6, EOS 850D,EOS-1D X Mark III (C-RAW)
    니콘 (Nikon) Z5, Z6 II, Z7 II
    소니 (Sony) ILCE-7C (A7C), ILCE-7SM3 (A7S III)
    라이카 (Leica) M10-R, S3, SL2-S
    파나소닉 (Panasonic) DC-G100/G110, DC-S5
    올림푸스 (Olympus) E-M10 Mark IV
    후지필름 (Fujifilm) X-S10
    애플 (Apple) iPhone 12 Pro, iPhone 12 Pro Max
    자이스 (Zeiss) ZX1
    핫셀블라드 (Hasselblad) CFV II 50C

    제조사 배포 소프트웨어 못지 않은 발빠른 지원으로 사용자는 호환 여부 걱정 없이 새 카메라의 이미지를 LuminarAI를 통해 편집할 수 있다. 현재까지 LuminarAI에서 정식 지원하는 카메라의 전체 목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LuminarAI에서 정식 지원하는 카메라 전체 목록 보기

    사진의 미래에 한 걸음 더 가까이
    SKYLUM LuminarAI Update 2

     luminar_ai_update

    지금 이 시간에도 무수히 많은 이미지를 학습 중인 LuminarAI의 인공지능. 그 정보들을 토대로 피사체와 장면을 분석해 최적의 값을 추천하는 능력과 한 번의 클릭으로 이뤄지는 편집 과정 그리고 전문가 수준의 결과물까지 사진 편집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고 평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우리의 상상을 뛰어 넘는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를 하루빨리 보여주고 싶었던 SKYLUM의 자신감 때문이었을까?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LuminarAI의 출시 후 발빠르게 첫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LuminarAI Update 2는 이전 버전에서 느낀 아쉬움을 상당 부분 해소하면서 AI 사진의 가능성이 우리의 상상보다 더 넓고 강력하다는 것을 보였다. 물 반사 효과가 더해진 스카이AI 2.0의 결과물은 전보다 미려했으며 향상된 AI 엔진이 더욱 섬세한 옵션을 사용에게 제공했다. 텍스처 오버레이 기능은 노출과 색 보정을 뛰어넘는 다양한 영역으로 작업의 폭을 넓혔다. Ver1.0.1에서 Ver1.2.0으로 숫자의 변화는 미미해 보일 지 모르나 그 안엔 분명한 도약이 있다. 이 정도면 앞으로 더욱 가속도가 붙을 AI의 발전 속에서 AI가 가져올 사진의 변화를 진지하게 주목해 보아도 좋지 않을까?

    ▶ LuminarAI를 구매하실 분들께서 구매시 "POPCO" 쿠폰코드 입력하면 약 13,000원 추가 할인 됩니다.
    - https://l.skylum.com/popco

    Copyright 2004~2021 POPCO.net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법에 의해 정당한 권리 없이 본사이트의 내용을 무단 복제, 편집한후, 출판 및 전송했을 경우에는 그로인해 발생하는 손해를 모두 배상하여야 합니다.

    추천 0

    팝코넷은 회원여러분들이 가꾸어 가는 공간입니다.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보다는 같이 즐거워 할 수 있는 멋진 코멘트 부탁드려요.
    상대방에 대한 비방이나 욕설등 부적절한 코멘트의 경우 운영진의 판단하에 삭제될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4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001
    추천
    댓글 이벤트에 당첨 되신 분은 해당 리뷰 제품 명을 제목으로 하여 기프트 콘을 받을 휴대폰 번호를 적어
    팝코넷'이벤트 관리자'로 쪽지를 보내주세요.('콘텐츠 관리자'가 아닙니다.)

    ★무작위 기프트콘 : 댓글을 다는 즉시, 실시간으로 랜덤 당첨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선정 기프트콘 : 제품에 관한 유익한 정보나 인상 깊은 댓글을 올려주신 분을 추가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쪽지가 수신되면 기프트콘은 차주 초에 발송되며, 이벤트 종료후 7일 후에도 쪽지가 없으면 자동 취소됩니다.
    -동일 아이디 및 동일 아이피의 무분별한 연속 댓글은 당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내에 작성된 댓글은 삭제할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리뷰 게시물에는 하루에 최대 2개까지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댓글의 댓글은 제한이 없습니다.
    2021-03-17 09:36 신고

    002
    Tenderness 추천
    작년 말부터 관심있게 보고 있는 프로그램인데, 결과물은 좋아보입니다 ㅎㅎ 한편 사진을 후보정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새로 일러스트 이미지를 그린다는 느낌이라 눈에 보이는 현실과 빛을 담아낸다는 사진의 개념에 비추어 보면 합성에 가까운 수준의 이런 편집기술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고민거리를 던져주기도 하네요...
    2021-03-17 11:52 신고

    003
    영검 추천
    전부터 느끼긴 했지만, 위에분 댓글처럼..이건 후보정이라기보다는 합성에 가깝네요. 망한사진, 혹은 날씨가 좋았으면 하는 사진를 살리는 느낌은 있을지언정, 처음 찍었을때의 느낌과는 다르게 보정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그래도 AI의 발전은 정말 대단하네요..
    호기심삼아 구매해볼까 말까 고민이 계속됩니다.
    2021-03-17 13:08 신고

    004
    CozyZet 추천
    대중들에게 있어서 사진을 보는 관점이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합성된 사진이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여졌다면 이제는 합성도 또하나의 새로운 영역이 아닐까 싶네요. 물론 사진전같은 곳에선 안되겠지만 취미 및 추억을 남기기엔 적당하거나 아니면 본인 만의 감각을 통해 합성을 한다면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luminar AI의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기대됩니다~
    2021-03-17 14:08 신고

    005
    약초 추천
    갈수록 좋아지네요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대중적으로 사용할수있는 가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1-03-17 17:36 신고

    006
    빨간귤 추천
    처음에는 조금 어색한 면이 제법 있었는데, 갈수록 조금씩 진화해나가는 거 같습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겠지요. 어도비의 아성을 무너뜨려 줬으면 좋겠네요.
    2021-03-17 17:57 신고

    007
    꿈꾸는아이 추천
    하드웨어에서 부족한 부분을 소프트웨어가 커버하는 시대이네요.
    평가판이라도 나왔으면 좋겠네요.
    2021-03-17 20:39 신고

    008
    AF™[1DsMK2] 추천
    예판으로 구입해서 잘 사용하고 있는데 나날이 발전하는군요...^^ 근데 저는 AI보나 루미나4가 더 마음에 들어서
    더 자주 사용하고 있네요...^^
    2021-03-18 10:45 신고

    009
    [LX100M2]사이타마 추천
    포토샵도 기본 기능에는 한계를 느꼈는지 AI쪽으로 버전업이 되더군요. 앞으로의 대세는 AI인 듯ㅎㅎ
    2021-03-18 10:52 신고

    010
    YESLA 추천
    저도 SKYLUM으로부터 메일을 받고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 업데이트는 만족스럽네요.^^*
    그런데, 스카이 AI는 인터페이스가 편리하게 업데이트 되었는데, 어그멘티드 스카이 AI는 인터페이스가변함이 없는 것이 조금 아쉽네요...^^;;;
    2021-03-18 11:00 신고

    011
    스노우찌 추천
    루미나르가 잘 사용하면 기능이 좋긴 한데 조금 무거운 부분이 있는 건 조슴 아쉬워요. 그래도 뭔가 특별한 작업하고 싶을 때는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1-03-18 12:31 신고

    012
    QueeNni 추천
    전통적인 사진 프로그램이라기 보다는
    포토샵+일러스트를 더한 "아트웍" 개념으로 봐야겠네요.

    예전의 아트웍은 뭔가 "미적 감각"을 가지면서
    포토샵 + 일러스트를 통달(?)한 사람들의 영역이었는데,
    이제 일반일들도 스마트폰의 앱에 적용된 필터처럼
    카메라 사진도 쉽게 바꿀 수 있게 발전하였네요.

    이찌보면 아마추어 유저의 장난감처럼 보이고
    어찌보면 아트웍 작가들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제품으로 보입니다.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2021-03-18 14:17 신고

    013
    레머스 추천
    보정을 모르다가 루미나3을 써봤었는데 좋더라구요.
    PC 바꾸면 한 번 써봐야겠습니다.
    프리셋 적용하니 기존 사진들 보단 많이 좋아진 경험이 있습니다.
    2021-03-18 14:22 신고

    014
    토로 추천
    좋은 사진에 좋은 파트너가 있어야 하는것 같네요. 덕분에 좋은 소프트웨어 알아갑니다.
    2021-03-18 18:13 신고

    015
    RiderDc기사 추천
    부족한점이나 한번씩 포인트를 주고 싶을때는 정말 좋아질꺼 같습니다.
    편집도 이제 간단간단하게 몇번의 클릭만으로..
    물반영까지 업데이트 할때마다 그저 놀랍네요
    다소 느리다는 평가도 있었는데 raw까지 지원 !!
    2021-03-18 23:20 신고

    016
    킬러토마토™ 추천
    스카이AI 2.0 물 반사 효과 은하수 샘플을 자세히보니 살짝 버그(?)가 있네요
    물반영 영역중 다리 기둥이 비친부분까지 별들이 합성되있네요
    하늘부분의 다리영역을 완벽하게 인식해서 은하수로 합성했고 물반영 영역도 바위.구조물을 구분한거 보면 반영도 구분이 가능할거 같은데,..,
    왠지 본사에 리포트하면 버그픽스(?) 해줄것 같네요~ ^^
    2021-03-19 02:34 신고
    다솜다온아빠 추천
    포토샵 하늘 대체보다 기능적으로 나아보이는것 같네요 ㄷㄷㄷ
    2021-03-20 11:32 신고

    018
    알테마웨폰 추천
    사실 하늘종류가 좀 부족한데 추가를 원하면 돈주고 구매하거나 구독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어서 좀 아쉬워요. 
    2021-03-21 09:45 신고

    019
    탈퇴한 회원 추천
    물반사 효과는 맨눈으로 보는 것보다 더 과장되게 만드네요.
    '저 정도의 물반사는 실제로 못 보는데' 싶은 사진이 보입니다.
    2021-03-21 14:20 신고

    020
    어거스트러시 추천
    오 업데이트를 꽤나 빠르게 해주는군요! 이런 부분 참 좋은 것 같습니다.
    2021-03-22 13:35 신고

    021
    Miss快男™ 추천
    사진 보정도 AI가..
    점점 유저가 할일이 없어지는
    2021-03-22 14:45 신고

    022
    커피믹스 추천
    반사까지 표현이 되다니.. 엄청 신기한 기능이네요
    2021-03-22 21:52 신고

    023
    서윤파 추천
    이건 거의 사기수준의 편집이네요.
    물의 대칭 사진들의 정밀도와 수준을 조정해 보면 필요한 사진 수준 말들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은하수 사진도 정말 멋지네요. 이젠 하늘 신경써서 촬영 나갈 필요 없을 듯 합니다.
    2021-03-23 08:46 신고

    024
    버몬트 추천
    그냥 입이 떡 벌어지네요. 하늘이 물에 반사되는것에서 충격받았습니다.
    이 정도면 흐린날씨 탓 할거도 없겠어요.
    2021-03-23 08:55 신고

    025
    dalian 추천
    헉~~ 더이상...
    2021-03-23 09:05 신고

    026
    욱쓰56 추천
    라이트룸만 사용해왔는데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다가 왔네요...
    특히 반영이랑 하늘 성애자라 더더욱 구미가 당기네요^^
    2021-03-23 10:14 신고

    027
    하비홀릭 추천
    리뷰를 보고, 사용하던 루미나Ai를 2.0 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2021-03-23 15:44 신고

    028
    dalian 추천
    사진에도 인공지능이..
    2021-03-24 04:41 신고

    029
    레머스 추천
    역시 마감은 보정이군요!
    프로그램이 가벼우면 훨씬 더 좋겠습니다.
    2021-03-24 10:22 신고

    030
    moonrise 추천
    루미나4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점점 좋아지고 있는게 느껴 집니다. 속도도 빨라지고, 카탈로그도 라이트룸과 비교할 수준은 아니지만 간단하게는 사용할 만합니다. 보정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좋은 프로그램 같습니다. 그러나, 세밀하고 전문적인 작업, 전문적인 사진관리에서는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따라가기에는 한참 멀었죠. 사진보정이 어려우신 분들 중 라이트룸의 플러그인 개념으로 사용하시기에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2021-03-24 12:52 신고

    031
    navillera 추천
    제 실력으로 열심히 보정해봐도,

    이런 인공지능에게는 안될 듯;;;
    2021-03-24 22:46 신고

    032
    rapwing 추천
    텍스처 오버레이 잘쓰면 편할것 같습니다. 그런데 작업하시는 과정을 보니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는군요...

    루미나가 쉬운 보정툴에서 괜찮은 보정툴로 진화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다만 그 진화의 방향이 정밀함을 더한 전문가용 편집툴일지... 적당히 재미를 더한 컨슈머용 합상툴이 될지...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2021-03-25 00:13 신고

    033
    Sylenth 추천
    사서 써보니 하늘 합성 같은 경우는 거의 죽은 사진 살리는 수준이고, 라룸에서 하던 색 보정은 웬만큼 다 되고 AI 보정의 도움을 받으니 보정 과정이 더 간단해지는 장점은 확실히 있는데 루미나르의 엄청난 문제는 동작 속도입니다. 진짜 살다살다 이렇게 속터지게 느린 보정 프로그램은 처음입니다. 제 컴퓨터가 유독 느린건지 슬라이더 하나 옮기고 변화가 반영되기까지 세월아 네월아네요. 라이트룸 느린것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느립니다. 성질 급하신 분들은 쓰지 못 하실거에요. 보정 자체는 마음에 드는데 이 놈의 속도 때문에 환불을 받아야하나 고민중입니다.
    2021-04-07 18:13 신고

    034
    일출봉 추천
    1차구매자 루미나-4제품도 꾸준한 업데이트 해 줘야 되는거 아닙니까?
    제품이 나올때마다 신규 구매하게하면 누가~ 이제품을 이용하겠어요.!
    완전히 장사꾼 숫법같은데... 씁슬하네요..ㅅㅅ
    2021-05-02 12:51 신고

    035
    동작구민 추천
    이제 사진사가 포커스만 정확한 사진을 촬영하면 작품은 소프트웨어가 알아서 만들어주는 세상이 되었군요.
    볼 때마다 신기한 소프트웨어입니다.
    2021-05-17 12:19 신고

    036
    레이헌터 추천
    최근에 찍은 노을 사진이 있었는데 하필 구름 한점없는 날씨여서 하늘이 심심한 골드그라데이션으로만 채워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험삼아 하늘 ai를 적용해 보았더니 원본 하늘색과 템플릿 하늘색이 맞아선지 정말 합성이란걸 찾아내기 힘들정도로 잘 적용되더군요.
    컴퓨터 성능이 올라가면서 사진분야도 급격히 변화가 되네요.
    노을사진 모델이 되어준 아내가 이쁘다하니 됐지만 어디까지가 내 고유의 사진일지 고민되긴 합니다.
    2021-06-19 06:33 신고

    소셜 로그인 남겨주신 의견은 팝코넷회원 분들에게 큰 보탬과 힘이 됩니다. 새로고침

    로그인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유: 권한이 없는 회원레벨
      
    △ 이전글: [리뷰] 캐논 RF100mm F2.8 L MACRO IS USM 리뷰 / 사용기
    ▽ 다음글: [리뷰] 캐논 | SPEEDLITE EL-1 플래시 리뷰 / 사용기
    Copyright 1999-2025 Zeroboard
    맨위로